보험 되는 충치재료 중 글라스 아이노머(Glass ionomer cement)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건강 보험적용 산정기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험 되는 충치치료 재료
보험 되는 충치치료 재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치과마다 쓰는 재료도 다양합니다. 보통의 경우 보험되는 재료는 복합레진(자가중합), 자가 중합형 글라스 아이노머, 금속강화형 시멘트, 캡슐형으로 된 재료등이 있습니다. 자가중합형 복합레진은 사실상 거의 사용은 안 하고 있으며 주고 광중합 복합레진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중합 복합레진은 5세 이상 ~12세 이하까지만 건강보험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좋은 재료가 성인에게도 건강보험 적용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자가중합형 글라스 아이노머라는 충전재료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글라스 아이노머 시멘트는 원래 용도가 치경부라 하여 치아와 잇몸사이에 페인 곳의 수복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영구 접착제용이나 베이스용으로 그리고 비교적 작은 부위의 충치치료의 수복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철수복적의 코어 및 소와 열구 전색재로 까지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글라스 아이노머의 종류는 타입별로 4가지가 있습니다. 타입 1은 접착용입니다. 접착용 Luting cement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흐름성, 젖음성, 피막도입니다. 흐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용액비율 대비 파우더 분말비율이 낮아야 합니다. 그리고 작은 피막도를 갖기 위해서는 작은 입자크기를 갖는 분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타입 2는 앞니치아 수복용이며 타입 3은 이장재 또는 베이스용입니다. 베이스로 사용되는 것은 최대한의 강도를 가져야 하므로 luting cement와는 달리 분말의 함량이 높아야 합니다. 타입 4는 core material로 최근에는 레진이 변형된 글라스 아이노머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단점
글라스 아이노머 시멘트의 장점은 치수, 즉 신경에 자극이 없습니다. 재료가 경화될 때 열 발생도가 낮고 충치를 예방해 주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이차 충치에 대한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충치를 치료하고 충전하는 용도로 사용될 때 레진처럼 치아에 산 부식을 할 필요가 없어 치수 손상이 적습니다. 열팽창계수가 치질과 유사하며 미세하게 누출될 수 있는 점이 적습니다. 재료의 투명도도 좋은 편이며 치아색과 딱 맞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심미성도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초기에 용해도가 높아 침에 잘 녹을 수 있어 충전 후 초기 경화 시에는 수분을 철저히 차단해 주어야 합니다. 구강 내에서 수분이란 침이며 침을 잘 석션해 주거나 커튼롤, 러버댐등의 사용으로 침이 재료와 닿지 않도록 철저히 방습해 주어야 합니다. 재료자체의 특성상 경화중 수분이 적어지면 균열이 생길 수 있으며 압축에 대한 저항성이 약할 수 있습니다. 글라스 아이노머 시멘트는 쓰기 직전에 혼합하여 사용하여야 충전하기 좋은 적절한 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혼합비율은 제품의 설명서를 잘 참고하여 믹싱해 주어야 하며 보통의 경우 혼합시간은 30초~60초 정도입니다. 치질에 대한 접착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치질 표면이 깨끗해야 합니다. 와동형성 후 치질에 남아있는 얼룩이 있는 부분은 접착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최대한 깨끗하게 수세작업을 꼭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상아질이라고 하는 층에 전처리를 하고 수세한 다음 표면은 건조합니다. 그런 다음 글라스 아이노머 시멘트를 충전합니다. 충전 후 당일 초기 경화시간은 10분~15분 정도 되며 가볍게 충전물을 연마하여 마무리합니다.
건강보험적용 산정기준
건강보험적용이 되는 충치치료 재료는 치과마다 쓰는 재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작 재료의 강도와 심미성을 고려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모든 부위와 상태에 적용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충치치료를 할 때는 당일에 치료를 마무리하는 경우도 있고 충치가 깊거나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바로 충전까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당일에 경조직처치와 충전까지 완료하는 처치를 즉일충전처치, 전처치가 있고 다른 날 충전을 완료한 경우에는 충전 처치하고 합니다. 즉일충전처치는 즉일충전처치, 충전료, 재료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충전처치는 와동형 성료, 충전료, 재료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일충전처치의 산정기준은 하루에 경조직처치와 와동형성을 완료하고 충전을 시행한 경우에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신경치료를 여러 번 하고 충전하는 경우에는 즉일충전치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충천처치에 해당합니다. 충전처치는 이처럼 신경치료 후 와동을 충전하는 경우에 산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임플란트 보철물의 씹는 면에 있는 나사구멍을 충전하는 경우에도 산정가능합니다. 치수절단이나 당일 신경치료 후 다른 날이 아닌 당일 충전을 시행하였다면 충전으로 산정가능합니다. 보험 청구 가능한 충전재는 위와 같이 자가중합형 글라스 아이노머, 복합레진, 아말감, 금속강화형 시멘트 등이 있습니다. 금속강화형 시멘트는 지대치죽조형 및 유치충전용으로 사용 시 산정가능합니다. 재료에 따라서 치아의 충치범위에 따라서 산정기준 및 비용도 약간 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치아하나 충전 시에 본인부담금은 치과의원급 기준으로 1만 원 정도 나올 수 있으며 치아개수 및 충치면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경제적이긴 하나 1개월 기준으로 재료의 탈락시에는 재산정기준이 있습니다. 글래스 아이노머의 경우 1개월 이내 재충전 시에는 와동형성과 충전료는 50프로, 그리고 재료대는 100프로 산정됩니다. 1개월 이후 재충전 시에는 100프로 재산정된다는 점도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